main contents
함께해요 공연안전 Safety Together
2020 VOL.04
ME
NU

안전한 공연 속으로

제1차 공연장관리자 안전 및
기초기술교육 현장 탐방기

안녕하세요. 공연장안전지원센터 알리미 넙치 연구원입니다! 공연장안전지원센터에서는 안전한 공연문화의 정착을 위해 여러 가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연법에 의한 법정 안전교육(안전총괄책임자 안전교육, 안전관리담당자 안전교육)도 수강하실 수 있지만 진정한 묘미는 그 외 교육에서 더 많이 느끼실 수 있는데요. 그 중 지난 5월 13일(수) ~ 15일(금)에 진행된 제1차 공연장 관리자 안전 및 기초기술교육 (이하 기초기술교육) 현장을 가보았습니다!

기초기술교육은 총 3개의 분야(무대기계, 조명, 음향)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특히, 무대기계 분야의 경우 수강인원을 고려하여 2번의 교육이 진행된다는 사실! 담당자인 민현웅 연구원님의 센스 넘치는 교육 계획 하트.
그래서 위 사진은 도대체 어디인걸까요? 공연장안전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집합교육에 참여해보신 분들 중에는 분명 알아보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바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서울분원에 위치한 대강당입니다. 공연장안전지원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인 KTL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정을 받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시설을 자주 이용하게 된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위치를 대략 알려드릴게요!

구로디지털단지에 위치해 있고, 구로디지털단지역(서울 2호선)에서 도보로 약 10분(네이버지도 기준)정도 걸린답니다. 외관은 아래 사진과 같으니 향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서울분원에서 교육을 이수하실 계획이 있는 분께서는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소 : 한국산업기술시험원(서울분원)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26길 87

대강당은 건물 7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COVID-19로 인해 안전과 보건이 더욱 중요시 되는 만큼 교육 또한 이에 따른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했다는 사실!

교육 전후 강당 소독, 강당 입구와 내부에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출입 인원 체온 확인, 그리고 거리 유지를 위한 지정 좌석제까지! 민현웅 연구원님의 철저한 준비가 보이시나요?

37.5도를 넘으면 들어가실 수 없어요!
민현웅 연구원은 안내사항 전달 중

이번 기초기술교육은 무대기계가 주제인 만큼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초기술교육 교육 날짜, 내용
구분 5월 13일(수) 5월 13일(수) 5월 15일(금)
내용 공연장 안전제도의 이해
공연장 무대시스템의 이해
강릉아트센터 견학
무대리깅 실무
야외공연 구조물
설치 이론
안전사고사례 및 대처법
무대시설
자체안전검사

교육 2일차인 수요일에는 강동아트센터 견학이 있었습니다. 강동아트센터는 무대시설의 설계와 설치가 매우 모범적인 공연장으로 유명하죠. 저도 익히 들어왔지만, 실제로 현장에 가보는 것은 처음이라 매우 기대가 컸습니다.

버스 탑승도 체온 확인!!

참석자들을 환영하기 위해 직접 나와 주신 강동문화재단 이제훈 대표님 하트

여기는 강동아트센터의 대극장 ‘한강’입니다. 감독님들께서 준비하신 상부무대시설의 시연도 관람하고, 상부 및 하부 무대시설과 공연장 내·외부를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무대시설의 설치뿐 아니라 운영과 관리까지 모범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감동하고 돌아온 넙치 연구원..(완벽하다)

무대에서 바라본 ‘한강’ 전경

다 함께 기념사진도 찰칵!

견학을 흔쾌히 허락해 주신 강동아트센터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교육은 약 60여명의 교육 참석자들이 모두 한 마음으로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고, 지침에 따라주셔서 정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과 보건은 역시 개개인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목격하고 올 수 있었습니다. 공연 예술과 기술의 안전문화 역시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노력과 참여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계자 및 종사자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공연장안전지원센터 알리미 넙치 연구원이었습니다.

top